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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관광협회소개 > 기능 및 업무

1. 서울특별시 관광사업의 발전 도모

    가. 대정부 관광산업발전방안 개진
    나. ‘한반도선진화재단 관광포럼’ 등 민관전문협의체를 통한 관광정책 추진
    다. 서울시 관광진흥위원회 등 자문기구를 통해 관광 현안 해결 및 미래 비전 모색
    라. 서울시 관광사업자 대상 ‘서울 호스피탤리티 아카데미 실천 자치회’ 지원
    마. 국외여행업 신상품 개발, 조사 지원

2. 관광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 및 관광사업의 업무 개선에 관한 사항

    가. 2000만 외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종사자 친절의식 개선사업 실시
        - 국내 최초 관광사업자 및 종사자 대상 ‘서울 호스피탤리티 아카데미’ 교육
        - 1,500명 관광홍보대사 배출
    나. 2016 찾아가는 환대교육 서울 미소 특급(Seoul Smile Express) 실시
    다. 외국 관광객 서비스 개선을 위한 관광식당 대표자 대상 위생교육 실시
    라. 우수 외식기업 탐방 및 식품박람회 등 견학 지원
    마. 외국인 조리사를 원하는 관광식당업 회원사 초청 업무 지원
    바. 국내 관광 설명회 및 팸투어 실시

3. 관광에 관한 통계조사 및 연구

4. 관광에 관한 출판물의 간행

    가. ‘Tour&Management News Letter’ 발행
    나. 관광진흥법규집 발간
    다. 호스피탤리티 실천 메뉴얼 발간
    라. 공제보증보험 안내문 제작 배포

5. 회원의 사업에 필요한 융자 추천 및 추진

    가. 서울시 식품진흥개발기금
    나. 문화부 관광진행개발기금, 특별융자(세월호, 메르스 등)

6. 회원의 복리증진을 위한 공동사업

    가. 유도선업위원회 경쟁력 제고를 위한 마케팅 추진
    나. 500여 관광식당업체 홍보 지원 전용 홈페이지(seoulflavor.com) 운영
    다. 여행사 영업보증보험, 지급보증보험, 계약보증보험 발급
    라. 여행사 부도에 따른 피해보상 업무
    마. 개인정보보호법 시행에 따른 회원사 교육
    바. 여행업 세무회계, 항공권 예약, 발권 교육

7. 관광산업의 인식 제고 및 관광안내소 운영

    가. 서울특별시 관광안내소 10개소 위탁관리 운영
        - - 남대문시장, 이태원, 동대문, 삼일교, 홍대입구, 광화문, 시민청, DDP, 신촌역사, 잠실
    나. 2009년 국내 최초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발족 다. 서울특별시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8곳 확대
        - 명동, 남대문시장, 신촌, 동대문, 북촌, 홍대, 삼청동, 신사동 가로수길, 광장시장

8. 관광자원보호에 관한 사항

9. 관광종사원의 교육 및 사후관리

10.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위탁받은 업무

    가. 정부 위탁 외국인 대상 관광식당업 지정 및 점검 관리
    나. 관광안내소,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관리 운영
    다. 2016 찾아가는 환대교육 서울 미소 특급(Seoul Smile Express) 운영

11.위 각항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한 수익사업

12. 방한 외국인, 내국인 대상 통역 및 전방위 관광안내 서비스

    가. 서울특별시 관광안내소 10개소 위탁 운영(2012년 1월 현재)
         - 남대문시장, 이태원, 동대문, 삼일교, 홍대입구, 광화문, 시민청, DDP, 신촌역사, 잠실
    나. 서울특별시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2009년 국내 최초 발족
        - 2016년 8월 현재 9개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위탁 운영
        - 명동, 남대문시장, 신촌, 동대문, 북촌, 홍대, 삼청동, 신사동 가로수길, 광장시장
        -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응대 통역 서비스